Michael Burry로부터 배우는 5가지 교훈
Burry의 초기 블로그에서 배우는 투자 과정 개선을 돕는 교훈들
Dr. Michael Burry는 가치 투자자이며 Scion Capital의 창립자입니다. 그는 2008년 서브프라임 주택 시장에 대한 베팅을 가장 먼저 시작한 펀드 매니저 중 하나가 되어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이는 2015년 영화 "The Big Short"에서 후속으로 소개되었습니다.
Burry가 금융 세계의 종말을 예측하는데 자신의 이름을 알릴 만큼 유명해지기 이전에, 그는 헌신적인 가치 투자자였습니다. 자신의 투자과정과 투자 블로그를 운영한 후 몇 년 동안 투자를 한 뒤에, Burry는 2001년에 그의 헤지펀드인 Scion Capital을 시작했습니다. Burry의 주식 선택 기술은 곧바로 투자자들에게 놀라운 수익을 가져다주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정규 투자 년도인 2001년에, Scion은 투자자들에게 55.44%의 총 수익을 달성했고, 이는 기술 버블이 붕괴된 후로 위축되었던 S&P 500이 11.88% 하락한 것과 대비됩니다. 이러한 우월성은 2002년에도 이어졌는데, Scion은 투자자들에게 16.08%의 총 수익률을 달성했으며, 이는 S&P 500이 -22.10%인 것과 비교됩니다. 그리고 2003년에는 펀드가 다시 한 번 50% 초과의 총 수익률을 달성하여, 그 해에 S&P 500을 22.02%로 앞섰습니다.
결국, 주택 위기에 대한 베팅을 포함하여 설립부터 2008년 폐쇄까지, Scion은 투자자들에게 총 696.94%의 수익률과 순수익률 472.40%를 달성했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동일 기간 동안 S&P 500은 5.2%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현대의 가치 투자자들은 버리가 가치 투자자로 활동하던 시절의 그의 글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가 처음으로 시장에 뛰어들었을 때, 버리는 자신의 투자와 포지션에 대해 거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상세한 블로그를 유지했습니다. 그의 포지션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논의는 여전히 인터넷의 일부 구석에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게시물들로부터 버리의 전략에 대한 다섯 가지 핵심 특성과 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출저:
Research, Research, Research
만약 당신이 버리의 이전 블로그 글들을 읽어본다면, 그가 투자 가능성을 연구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는지 금방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버리의 투자 분석은 항상 극도로 자세했고, 그는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 나의 주식 선택의 무기는 Research 이다. 돈을 투자하기 전에 회사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모든 주식 선택은 100% 그레이엄이 데이비드 도드와 함께 공저한 책 "Security Analysis"에서 세상에 소개된 안전 마진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나만의 그들의 기법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엔 내 자본의 영구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하향 보호를 원한다. 특정하고 알려진 촉진 요인은 꼭 필요하지 않다. 단지 엄청나게 낮은 가치만으로도 충분하다.”
또한, 버리는 항상 각 투자에 접근하면서 "나는 얼마나 잃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데, 이점은 워렌 버핏(Trades, Portfolio)의 접근법과 유사하다. 대다수의 다른 자산 관리자들은 "나는 얼마나 벌 수 있을까"(The Little Book of Behavioral Investing)를 생각하며 투자에 접근한다.
On Buffett and Graham
버리는 본질적으로 가치 투자자였지만, 버핏이나 그레이엄을 직접 따라가는 것이 이익을 가져다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신, 그는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하고 그것에 고수했습니다.
"당신이 방금 말한 모든 것에 동의합니다, 특히 인텔과 MSFT에 관한 부분입니다. 넷-넷(net-net)에 관해서는 정말 흥미롭지 않나요? 그레이엄은 수백 개의 넷-넷을 많이 샀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당시 시장은 침체기였으므로 넷-넷의 상당 부분은 단순히 이해가 부족했습니다. 이 시장에서는 넷-넷이 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덜 주목받고 더 진짜로 문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가 수백 개를 찾아서 위험을 분산시키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상황은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회사가 91년에 부도에서 벗어났을 때, 주가는 10배로 폭발했습니다."
On net-nets again (2000):
"거품 장에서 집중 포트폴리오의 개별적인 넷-넷을 보면, 우리는 어차피 그레이엄의 방법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포트폴리오에 한 두 개나 세 개의 넷-넷을 추가할 때 저를 도울 추가적인 가치 분석/증거를 요구합니다. 트위디 브라운(거래, 포트폴리오)은 이에 대해 몇몇 투자 텍스트에서 언급되는 독특한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들의 생각은 광범위하게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구매되었을 때 잘 나간 넷-넷은 어마어마하게 부정적인 수익보다는 긍정적인 수익을 보인 회사들이고, 그리고 사업 모델이 체질적으로 문제가 있었던 회사들이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넷-넷이 실제로는 일종의 likidating 가치의 대리인 것이므로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계속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는 운영 회사에서 가장 관련성이 없어지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와 짐 그리고 여기 다른 사람들은 적어도 2/3 이하의 훌륭한 미래와 훌륭한 이야기를 가진 운영 회사를 선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따라서, 불가피하게 우리 각자는 사용 가능한 개인적인 경험담과 증거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결론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만약 운영 리스 부담을 제거한다면, 그러면 소매업체들은 넷-넷으로서 더욱 의심스러워집니다 - 그들의 재고는 이미 가장 의심스럽습니다."
On Warren Buffett (Trades, Portfolio)’s buy-and-hold strategy:
"이로써 제 세 번째 주장에 이르게 되는데, 이는 Wall Street On Sale에서 잘 언급되어 있습니다. 버핏의 매수-매도 철학은 그가 투자에 필요한 크기로 인한 필연적인 것이며, 이는 그의 세 번째 변신입니다. 그리고 그의 절대적으로 가장 최고의 기간 - 그의 파트너십의 10년 -은 매수-매도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작은 주식을 비교적 빠른 이익을 위해 돌려매는데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만약 그게 그에게 차이를 만들어줄 것이라면, 나는 확실히 그가 지금도 그렇게 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반면에, REITs와 함께, 아마도 그는 그렇게 했을지도 모릅니다.
버핏이 지금처럼 투자함으로써, 우리의 규모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이고 작은 투자자로서의 내재된 이점을 포기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Go Against the Market
가치 투자자들은 본래에 반항적이며 버리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버리는 그가 '웬만하면 피하는' 투자라고 부르는 주식에만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시장의 나머지 주식들이 피하는 주식들이었습니다.
‘이크’ 투자란 첫 반응으로 ‘이크’라는 느낌을 주는 주식에 특별한 분석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개 그 종목의 이름이나 상황 자체로 다른 투자자들이 진지하게 다가가기를 꺼리는 주식에 관심이 생깁니다. 이러한 주식은 투자자들의 코를 찌푸리게 만드는 ‘이크’ 라는 반응을 일으킵니다."
"훌륭한 사업체가 훌륭한 가격에서만 훌륭한 투자가 되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므로, 나는 계속해서 폐물 속에서 이가치를 찾아 나갈 것입니다." -- Dr. 마이클 버리
Mix Technical With Fundamental
다른 유명한 가치 투자자들과 달리, 기술적 분석이나 차트 움직임에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고 오직 기본적인 요소에만 집중하는 반면, 버리는 기술적 요인을 이용하여 그의 매입 시점을 결정하며, 손절매를 포함시켰습니다.
"언제 매입할지에 대해서는 제 전략에 아주 기본적인 기술적 분석을 조금 혼합해 사용합니다. 별다른 화려함은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주로 52주 최저가에서 10%에서 15% 범위 내에서 가격 지지력을 보여준 경우에 매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것이 저의 반대매매 방식입니다. 그리고 주식이 - 위에서 언급한 드물게 등장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최저점으로 떨어지면 손절을 실행합니다..."
Own a Relatively Concentrated Portfolio
마지막으로, 버리는 20개 미만의 보유 부동산으로 구성된 상대적으로 집중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이런 수준의 집중은 적합하지 않지만, 버리의 세부적인 연구로 그는 자신의 보유 부동산을 잘 알고 있었으며 이렇게 집중될 수 있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거래 회전율도 상당히 높았습니다:
"저는 주로 침체된 여러 산업들 사이에 다양하게 투자한 12개에서 18개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좋아하며, 일반적으로 전액 투자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수량은 최고의 아이디어에 충분한 여지를 제공하면서 변동성을 완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록 저는 변동성이 위험과 어떤 관련이 있는 것처럼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해해 주시길, 저는 심장 문제가 있어서 추가적인 스트레스는 필요 없습니다... 제 포트폴리오의 회전율이 일반적으로 연간 50%를 초과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주식이 빠르게 40%에서 50% 오르면 팔기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투자칼럼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레이엄의 증권분석에 대한 영원한 교훈 (0) | 2023.09.24 |
---|---|
합리적 투자의 예술: 버핏과 먼거의 편견을 이기는 방법 (1) | 2023.09.22 |
워렌 버핏이 가장 선호하는 비율로 투자 분야를 탐험하기 (1) | 2023.09.21 |
워렌 버핏의 투자 전략이 왜 자본 효율성을 중시하는지 (0) | 2023.09.20 |
워렌 버핏의 2009년 편지 :책임감 있는 투자와 위험 관리 (1) | 2023.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