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낮은 자본 집약성을 지닌 기업이 핵심 요소가 되는 핵심 원칙을 발견해 보세요.
Summary
• 자본 효율성은 워렌 버핏의 투자 전략의 핵심이며, 최소한의 금융 투입으로 투자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 자본 집약도가 낮은 회사들은 재투자를 위한 풍부한 현금흐름을 제공하므로, 버크셔 해서웨이와 같은 대기업에 이상적입니다.
• 이러한 사업체들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침체에 덜 취약하므로, 그들을 강인하고 매력적인 투자 옵션으로 만듭니다.
"자본 집약적인 사업에 대해 말하자면, 그들이 자본이 필요하지 않은 동등한 좋은 사업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 긴박한 자본을 필요로하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사업이 (...) 정말 필요합니다. 그것이 성장하면서 더 많은 자본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 상위 4-5개의 회사를 살펴보면 (...) 그들은 많은 자본을 필요로하지 않고, 그것이 그들이 많은 돈을 가치 있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그들은 많은 돈을 벌고, 그들의 사업에서는 그다지 많은 돈을 필요로하지 않아요." 워렌 버핏은 버크셔 헤서웨이 주주회에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그러므로 유명한 투자가인 워렌 버핏이 자본 투자가 별로 필요하지 않은 회사를 선호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왜 그가 저자본 집약적인 사업을 선호하는 걸까요?
The high return on invested capital [높은 ROE]
버핏이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하지 않는 회사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투자한 자본에 대한 매우 높은 수익률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공장, 장비, 재고 [자본적 지출] 등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그것은 대단히 수익성이 높은 기업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See's Candies를 봅시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1972년 See's를 단지 2500만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당시 See's는 그 운영에 단지 800만 달러의 자본이 필요했습니다. 그 소박한 자본 기반에 대해 세전 이익이 500만 달러 이상으로, 버크셔가 인수할 때 See's는 투자 자본에 대해 약 ROE 60% 의 훌륭한 수익률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 수십 년 동안 See의는 생산한 이익에 비해 매우 적은 추가 투자를 하였습니다. 버핏이 설명한 바에 따르면, 이 회사는 수년 동안 총 3200만 달러만을 자본 지출에 투자했습니다. 그럼에도 이 기간 동안 13억 달러 이상의 세전 이익을 발생시켰습니다.
이러한 동적은 왜 버핏이 대량의 자본 투자 따위 없이도 이익을 늘릴 수 있는 사업에 그렇게 열광하는지를 설명해줍니다. 투자된 자본에 비해 창출되는 이익의 규모가 작다는 것은, 가치 투자자들이 침을 흘리게 만드는 높은 자본 수익률을 창출합니다.
Abundant cash flow for redeployment [재투자를 위한 풍부한 현금흐름]
자본 집약도가 낮은 기업의 또 다른 이점은 성장을 위해 그들의 수익 중 매우 적은 부분만을 재투자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그들의 이익의 대부분이 배당금이나 주식 매수로 주주들에게 분배될 수 있는 자유를 갖게 됩니다.
비서크셔 해서웨이와 같은 탐욕스러운 대기업에게 이것은 완벽한 시나리오를 만들어냅니다. 버핏은 See’s와 같은 비자본집약적인 자회사들이 만들어내는 과잉 현금흐름을 새로운 기업을 전체적으로 인수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버크셔는 "이중 총포"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적은 자본 집약적 사업으로부터 높은 수익성장을 누릴 수 있으며, 이러한 수익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더 많은 사업을 인수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왜 버핏이 "높은 수익률로 실질 자산에 대해 막대한 수익을 내는 진정으로 위대한 기업들이 그들의 이익 중에서 큰 부분을 장기간 내 수익성 높게 재투자할 수 없다."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과잉 이익의 풍부함은 다른 기회에 배정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Less vulnerable to inflation [ 인플레이션에 덜 취약하다 ]
고통스러운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자본 집약적인 기업들이 크게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대체 자산 비용이 상승하고 있다면, 그들은 감가상각된 자산을 대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더 많은 돈을 지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시기에 과도한 비용으로 CAPEX 투자를 지속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음]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많은 비행기를 대체해야 하는 항공사나,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기계와 장비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제조업체를 생각해보세요. 그들의 자본 지출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급증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자본 투자가 별로 필요하지 않은 회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겪지 않습니다. See's는 매년 기능을 보충하기 위해 장비를 더 많이 구입해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가격을 충분히 올릴 수 있다면, 그들의 이익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크게 압박받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탄력성은 버핏의 눈에 자본 집약도가 낮은 사업체에게 또 다른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들의 수익 창출 능력은 가격 상승 환경에서도 쉽게 약화되지 않습니다.
The challenge of scale [ 규모에 대한 도전 ]
그래서 버핏이 왜 낮은 자본 집약적인 사업을 매우 좋아하는지는 명확하다. 높은 자본 수익률, 풍부한 초과 현금 흐름, 그리고 인플레이션 보호는 모두 크게 유익하다.
문제는 훌륭한 저자본 집약적 사업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버핏이 그것들을 찾아도, 버크셔 해서웨이가 의미있게 투자할 수 있는 크기로는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버크셔가 수천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매년 수십억 달러를 인수에 투입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졌다. 모든 자본을 저자본 집약적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어려웠던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 이름을 가진 소비재 기업이나 소프트웨어 기업은 충분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버핏과 그의 팀은 점차 그들의 범위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철도나 공공시설과 같은 자본 집약적인 기업들을 더 많이 인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종류의 사업들은 많은 인프라 투자를 필요로 하므로, 그들의 자본에 대한 수익률[returns on capital]은 더 낮다.
그러나 버크셔의 끊임없이 증가하는 현금에 대해, 그들은 몇 안 되는 기회였으며, 이 기회들은 재벌 및 대규모의 자본을 흡수하는 데 충분했다. 시즈(See’s)만큼 인상적인 경제성은 아니지만, 철도 및 공공시설은 여전히 버크셔가 만족하는 합리적인 수익률을 제공한다. 버핏은 공공인프라 철도와 같은 회사를 (비록 훌륭하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인 투자처로 여전히 간주한다.
[버핏회사로 밀려드는 자금을 소화할 만큼의 규모를 가진 회사를 찾기 힘들었고 투자의 범위를 넓혀서 공공 철도 같이 이미 상당한 자본적 지출이 발생한 기업에 투자를 단행함으로써 대규모의 자본을 흡수할 수 있었다]
Tips for investors seeking low capital-intensive companies [ 저자본 집약적인 회사를 찾는 투자자들을 위한 팁 ]
버크셔 하서웨이의 거대한 규모는 버핏의 선택지를 제한하지만, 개별 투자자들은 투자할 가치가 있는 뛰어난 저자본 집약적 사업들을 찾는데 더 쉬운 시간을 보낸다. 그들이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지는 않을지라도, 뛰어난 경제성을 갖춘 많은 "지루한" 회사들이 레이더 아래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자본 필요성을 갖춘 간과된 보석을 찾는 투자자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과 낮은 자본 지출 비율을 기준으로 선별하세요. 이런 조합은 이익 생성에서의 효율성을 나타냅니다.
-현금 흐름에 비해 겸손한 자본 지출을 보여주며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는 회사를 찾으세요. 이것은 자본 분배에 대한 규율을 나타냅니다.
- 장기 운영되어온 회사를 찾아보세요. 그들의 지속적인 성공은 영속적인 경쟁 우위를 의미합니다.
- 관심을 끄는 산업 밖의 "비섹시한" 사업들을 목표로 하세요. 식품, 음료, 생활용품, 공공시설, 보험 등을 생각해보세요.
- 가격 결정력이 있는 소비자 독점을 연구하십시오. 브랜드 충성도와 제한된 경쟁은 종종 인플레이션을 초과하는 가격을 결정할 수 있게 합니다.
- 과거의 경기 침체를 연구하십시오. 경제적 어려움을 무사히 극복한 기업들은 종종 지속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경쟁 역학을 평가하기 위해 산업을 잘 파악하십시오. 혁신 기업에 대한 위험은 활동이 둔화된 산업에서 더 낮습니다.
- 작은 시장 규모는 무시하십시오. 크기보다 훌륭한 경제성이 더 중요합니다.
The enduring appeal of capital efficiency [ 자본 효율성의 지속적인 매력 ]
버크셔 해서웨이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여전히 낮은 자본 집약적인 비즈니스의 경제성을 선호합니다. 그들이 자본을 보수적으로 운용하면서 이익을 복합화하는 능력은, 뛰어난 회사들의 끊임없는 특징입니다.
자본 효율성은 안전 마진을 제공하고 가장 효과적인 복합 기계를 추진하는 숨겨진 연료입니다. 그래서, 버핏의 회사가 필요에 의해 자본 집약적인 사업으로 성장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자본 필요성 최소화에 대한 애정이 지속됩니다. 이것이 바로 수익력과 지속적인 가치 창출의 궁극적인 결정 요인입니다.
먼저 과도한 자본 투자 없이 과도한 이익을 내는 영속적인 경쟁 우위를 가진 사업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세요. 자본 효율성은 투자자의 안정적인 성장에 관계없이 결코 유행을 타지 않습니다.
출저: GURUFOCUS/ Andrea van Schalkwyk
'투자칼럼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레이엄의 증권분석에 대한 영원한 교훈 (0) | 2023.09.24 |
---|---|
합리적 투자의 예술: 버핏과 먼거의 편견을 이기는 방법 (1) | 2023.09.22 |
워렌 버핏이 가장 선호하는 비율로 투자 분야를 탐험하기 (1) | 2023.09.21 |
워렌 버핏의 2009년 편지 :책임감 있는 투자와 위험 관리 (1) | 2023.09.20 |
Michael Burry로부터 배우는 5가지 교훈 (0) | 2023.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