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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베거사례연구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해운업 구조조정 그리고 HMM

by 뚜벅초의 투자기록 2024. 9. 28.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은 한국의 해운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온 사건입니다. 201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인 해운 업계의 불황과 국내외 경쟁력 악화로 인해 두 회사 모두 재정적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한국 정부와 채권단은 이들을 구조조정하여 해운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1. 한진해운 구조조정


배경: 한진해운은 한때 세계 7위의 해운회사였지만, 2010년대 중반 이후 글로벌 해운업계의 침체와 과도한 부채 문제로 인해 재정 위기를 겪게 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면서 기업 회생 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주요 내용: 채권단과 정부는 한진해운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지만, 구조조정 방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결국 2017년 2월에 파산 선고를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한진해운의 선박과 자산은 다른 해운사에 인수되거나 매각되었습니다. 한진해운의 파산은 글로벌 해운업계에도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으며, 한국의 수출업체들도 물류 대란을 겪게 되었습니다.

 

2. 현대상선 구조조정


배경: 현대상선은 한진해운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해운업 불황과 과도한 부채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한국 해운업의 핵심 기업으로서 살아남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구조조정 과정: 현대상선은 채권단의 지원을 통해 자산 매각, 부채 조정, 유상증자 등을 진행하며 구조조정을 시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대상선은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대상선은 이후 2020년에 HMM(Hyundai Merchant Marine)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세계 주요 해운 동맹체인 'THE Alliance'에 가입하여 해운 업계에서 다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결론


한진해운의 파산과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은 한국 해운업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드러냈고, 이를 통해 정부와 업계는 해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대상선의 생존과 재정비는 한국 해운 산업의 회복을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HMM의 구조조정 이후 주가는 상당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2020년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물류난이 겹치면서 HMM의 주가는 크게 올랐는데,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약 4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해운업계의 수요 증가와 운임 상승 등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HMM은 친환경 선박 도입, 디지털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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